턱관절 통증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이 통증으로 인해서 일상 생활에 불편함을 겪고 있는 것 같습니다. 방치하고 그냥 놔두게 된다면 더 큰 병으로 악화될 수 있는 턱관절 통증 증상과 턱관절 치료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턱관절 통증
턱관절은 우리가 입을 벌리고 닫을 때 귀 아래 움푹 들어간 부분에서 움직임이 생기는 부분 전체를 말하는데요. 얼굴의 양쪽 귀 앞에 위치해 있로 턱뼈와 머리뼈를 연결하는 관절입니다.
턱관절은 평소에 입벌리기, 말하기, 음식물 씹기 등 근육과 주변 인대 그리고 턱뼈가 함께 일컫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는 아무렇지 않게 행했던 이러한 운동이 턱관절 통증 증상이 나타나면 움직임에 방해를 받게 되거나 불편함이 더해지게 됩니다.
턱관절 통증 원인
턱관절 통증 원인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바로 잘못된 생활 습관으로 오게 되는데요. 턱을 괴는 습관, 이를 악무는 습관, 잘 때 이를 가는 습관, 엎드려 자는 습관, 음식을 한쪽으로만 씹는 습관,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즐겨먹게 될 때 등 턱관절 통증이 오게 됩니다.
턱관절 통증 원인 다음으로는 불안감과 긴장감 그리고 공황장애 등 정서적인 스트레스도 한 몫을 합니다. 이 밖에 주위에서 생겨나는 다양한 외부 요인들도 턱관절 통증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또한 치아 부정교합으로 인한 턱관절 통증, 교통사고와 과격한 운동으로 인해서 생긴 외상, 척추의 불균형, 목디스크 등의 척추질환 등도 턱관절 통증 원인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턱관절 통증 증상
턱관절 통증 증상 대표적인 증상은 바로 입을 열고 닫는 기본적인 움직임이 불편해집니다. 입을 열 때 딱 소리가 나기도 하며 이 움직임을 반복할 때 지속적인 소리와 함께 통증이 오게 됩니다.
턱관절 통증 증상은 턱관절에만 생기는 것이 아니라 이 통증이 목과 어깨 그리고 머리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하품을 하는 경우에도 이 행위자체가 힘들어지고 입을 벌렸다가 닫게 될 때 다무는 것도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집중력이 흐트러지게 되며, 두통도 생길 수 있습니다. 피로감이 쉽게 오고 휴식을 취해도 나아지지가 않습니다. 턱관절 통증 증상이 심해지면 현기증과 감각마비 그리고 이명현상도 오게 됩니다.
턱관절 치료방법
턱관절 통증은 단순히 턱관절에만 이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주변의 근육과 인대들, 그리고 턱관절 운동의 중심축인 척추가 잘못되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우선 이것들을 바로잡아야지 다른 합병증 증상을 막을 수가 있게 됩니다.
턱관절 치료방법 중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교합안정장치를 사용하는 것 입니다. 안 좋은 생활습관 중에 이 악물기와 수면 시 이를 가는 습관은 턱관절 통증 원인이 되는 가장 안 좋은 습관인데요. 이 교합안정장치를 사용함으로써 이 맞물릴 시에 위치를 교정해주며 머리와 목 주위의 근육을 이완시킬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할 수 있는 턱관절 치료방법으로는 턱관절 주위의 근육을 이완시키는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간단한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에 휴식을 주고 혈액순환이 잘 이루어지도록 해 근육에 쌓인 노폐물이 제거되게 하는 방법입니다.
그 다음 턱관절 치료방법으로는 물리치료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초음파치료가 있는데, 근육과 관절을 이완시키고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전기신경자극과 전기침자극도 이에 해당됩니다.
턱관절 치료방법으로 약물치료가 있는데요. 이는 증상이 좀 많이 진행이 되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치료방법으로 근이완제와 항우울제 그리고 신경안정제 등 개인의 상태에 맞게 처방할 수 있습니다.
턱관절 치료방법은 턱관절 통증 정도에 따라서 개인바다 제각기 다르고, 얼마나 빨리 대처하느냐에 따라서 생각보다 빨리 호전될 수도 있고 또는 증상이 굉장히 오래가면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게 되면서 퇴행성 관절염 등 다른 합병증 증상으로도 발전할 수 있습니다.
각자가 턱관절에 이상징후를 느낀다면 자가진단을 해보고 평소와 다른 불편함을 느끼게 될 때 병원을 찾으셔서 턱관절 통증 증상을 초기에 치료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턱관절 통증 원인과 턱관절 통증 증상 그리고 턱관절 치료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턱관절 통증을 조금이라도 겪고 계신 분들께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