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석증 증상 원인 자가치료법 완벽정리

by momomom22 2023. 12. 11.
반응형

이석증 증상 겪어보셨나요? 빙글빙글 도는 듯한 어지럼이 지속되는 것 그러다가 저절로 괜찮아지는 것을 보통은 이석증이라고 말을 하는데요. 이렇게 어지러움 증의 대표적인 원인이 이석증이지만 어지러움 증은 다른 이유에서도 발생하기 때문에 정확한 질환을 구분하기에 쉽지는 않습니다.

 

오늘은 이석증 증상 이석증 원인 그리고 이석증 자가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석증 

 

이석은 귀의 한 부분으로써 평형감각을 유지하기 위해 도움을 주는 것으로 양쪽 귀 안쪽 부분에 있는 전정기관의 벽에 붙어 있어 있습니다. 이것이 여러 외부 요인으로 인해서 떨어져서 생기는 증상을 이석증이라고 합니다. 

 

 

🙌 이석증! 조기에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이렇게 된다고?

 

 

이석증이란 위에서 언급했듯이 어지러움이 지속되다가 좋아졌다는 반복하게 되는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우리가 오랜 시간 앉아있다가 일어섰을 때 빈혈 증상처럼 순간적으로 어지러운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어지러움은 잠깐이면 끝나고 다시 생기지는 않지만 이석증은 빙글빙글 도는 듯한 심한 어지러움이 꽤 오랜 시간 동안 지속이 되는 상태를 일컫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인 어지러움증이랑은 어느 정도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이석증은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갑자기 증상이 발생했다가 곧 좋아지는 발작성 증상이 있고 또 하나는 이석증 증상으로 인해서 자세가 영향을 받는 것이 있습니다.

 

 

이석증 증상

 

이석증 증상은 사람마다 강도가 조금씩 다릅니다. 이석증 증상이 약한 사람은 단순한 어지럼증을 겪고 말지만 이석증 증상 심한 경우에는 공포를 느낄 정도의 엄청난 어지러움증을 경험합니다.

 

놀이동산에서 빙글빙글 돌아가는 놀이기구를 탄 다음에 내려서 땅을 밟으면 그 빙글빙글 도는 느낌이 지속되면서 어지러운 느낌 또는 코끼리 코를 돈 다음에 멈추었을 때 빙글빙글 도는 느낌, 이러한 느낌이 갑자기 나타나 지속이 되는 증상이 심한 이석증 증상입니다.

 

 

 

 

 

이러한 이석증 증상은 예고 없이 갑자기 발생하게 됩니다. 아침에 자다가 일어났을 때, 고개를 돌릴 경우, 하늘을 갑자기 바라볼 때 등 여러 가지 상황이 있는데요. 이는 공통적으로 머리의 움직임과 관련이 있고 어지러움이 심해지면 균형을 잡는 것도 어렵기 때문에 일어나는 것도 힘들 수도 있습니다.

 

이석증 증상 심하면 어지러움과 함께 메스꺼운 느낌도 동반이 되면서 구토를 하는 경우까지 생기기도 합니다. 어지러움이 멈춘 후에도 머리가 무겁다든지 메스꺼운 느낌이 계속적으로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석증 원인

 

이석증 증상이 나타나는 이석증 원인은 위에서 설명한 대로 귓속의 깊은 곳의 반고리관에서 평형감각을 유지하게 도와주는 이석이 원래 위치에서 떨어져 나와서 흘러 다님으로써 발생하게 됩니다.

 

이석 주위에는 반고리관이 있는데, 이석이 떨어져 나와서 이 반고리관으로 흘러들어 가 내부의 액체 속에서 흘러 다니거나 붙어 있다면 자세를 느끼는 신경이 과도하게 자극되면서 어지러움증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 이석이 본래의 위치에서 떨어지는 원인은 과연 무엇일까요?  바로 외부의 자극에 의해서라고 볼 수 있는데요. 외부의 충격과 골밀도 감소가 원인이 되고 그리고 바이러스 감염과 약물 부작용 등 또한 이석증 원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석증 증상은 나이와는 상관없이 모든 연령층에서 고루 발생하고 있는데요. 특히 40대 이후에 더 많이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석증 자가치료법

 

이석증은 증상이 약한 경우에는 별다른 치료 없이도 수일 내에 호전이 되기도 하는데요. 이석증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치료를 불가피한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이석증을 집에서 진단하고 자가치료를 할 수 있는 이석증 자가치료법이 있는대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진단을 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누웠을 때 머리가 침대 모서리 아래로 내려갈 수 있는 위치에 앉은 후에 고개를 오른쪽으로 돌린 다음에 빨리 눕습니다. 1분 안에 어지럼증을 느낀다면 오른쪽에 문제가 있는 경우입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1분 정도 있다가 왼쪽으로 고개를 돌리고 눕습니다. 똑같이 어지럼증을 느낀다면 왼쪽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위와 같이 진단을 했으면 이석증 자가치료법을 위와 같은 방식으로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같은 방식으로 처음에 의자에 앉습니다. 오른쪽으로 약간 고개를 돌린 후에 빨리 눕습니다. 어지럼증이 멈출 때까지 기다립니다.

 

그런 다음 고개를 마찬가지로 왼쪽으로 돌리고 30초 정도를 기다립니다. 고개 그리고 몸통을 왼쪽으로 돌려서 바닥을 볼 수 있게 하고 1분 정도를 기다립니다. 그런 다음에 침대에 바로 앉아서 잠시 기다립니다.

 

위의 방식은 오른쪽 귀에 문제가 있을 때 하는 방법입니다. 반대로 왼쪽 귀에 문제가 있다면 위와 같은 방식으로 반대 방향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어지럼증이 없을 때까지 매일 자기 전에 3회가량을 반복해 주시면 이석증 증상이 나아지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석증 증상 이석증 원인 그리고 이석증 자가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고통스러운 질환이 바로 이 이석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석증 자가치료법을 통해서 반드시 치료하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