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방안전관리자 2급 응시자격 기출문제

by momomom22 2023. 4. 18.
반응형

소방안전관리자라는 직업은 어쩌면 좀 생소할 수도 있는데요. 소방관이 아닌 소방안전관리자는 어떠한 일을 하는 사람이고 소방안전관리자가 되기 위한 소방안전관리자 2급 시험에 관해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소방안전관리자

 

 

 

요즘 화재가 곳곳에서 잇 다르고 있어서 화재 및 소방 관련 안전에 관한 재정비와 이를 책임지는 담당자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전에 비해 높은 빌딩과 아파트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는 시점에서 화재가 났을 때 그 위험성은 더 커져만 가고 있는데요.

 

더욱이 안전에 대한 규제도 함께 더 강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규제들이 생기면서 이러한 부분을 관리하는 사람들을 곳곳에 배치할 필요성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렇게 화재와 소방 관련된 부분을 책임지는 분들이 바로 소방안전관리자입니다.

 

소방안전관리자는 한국소방안전원에서 발급하는 국가전문자격증이며 관리하는 건물의 규모에 따라서 소방안전관리사 1,2,3급 그리고 특급으로 구분이 되고 있습니다.

 

 

소방안전관리자 2급 응시자격

 

 

 

 

이 중 사람들이 많이 응시하는 것이 바로 소방안전관리자 2급 시험인데요. 소방안전관리자 2급에 응시하기 위한 응시자격은 몇 가지가 있습니다. 

 

소방 관련학과를 전공했거나 학점을 이수했을 경우, 관련 경력이 있는 경우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위의 경우 경우에 아무것도 해당되지 않는다고 한다면 한국 소방 안전원에서 진행하는 강습교육을 이수하신다면 누구나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됩니다.

 

교육시간의 경우에는 자신이 응시하는 급수에 따라 차이가 발생합니다. 오늘은 소방안전관리자 2급을 살펴볼 예정인데 하루에 8시간씩 총 4일을 이수해야 하기 때문에 총 32시간의 교육 시간이 필요합니다. 

 

 

소방안전관리자 2급 응시자격 자세히 살펴보기

 

 

소방안전관리자 2급 시험

 

시험시간은 60분으로 정해져 있고, 모든 시험은 4지 선택형의 객관식으로 출제가 됩니다. 1과목과 2과목으로 나뉘어 있고 총 50문항이 출제가 됩니다. 합격 기준은 전 과목 평균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이 되어야 하는데요. 전 과목 평균은 70점이지만 과목당 과락 점수가 40점이기 때문에 그 이상은 맞아야 한다는 점, 그렇기 때문에 모든 과목을 꼼꼼히 공부해야 합니다.

 

 

소방안전관리자 2급 시험과목

 

 

 

1. 소방안전관리자 2급 1과목

 

소방관계법령, 소방학개론, 화기취급감독

 

2. 소방안전관리자 2급 2과목

 

소방시설의 구조와 점검, 소방계획 수립 이론, 작동기능점검표 작성, 응급처치이론, 소방안전교육 및 훈련

 

소방안전관리자 2급 시험과목은 위와 같은데요. 합격커트라인이 70점이기 때문에 엄청 어려운 시험이라고는 볼 수 없지만 과목당 과락점수도 생각해서 모든 과목을 형평성 있게 공부하셔야 합니다.

 

간혹 소방안전관리자 2급 시험을 만만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공부를 대충만 해도 붙을 수 있겠지 하는 생각으로 시험과 시험공부에 임하시면 떨어질 확률도 높으니 이점은 유의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분들이 많으셔서 그런지 생각보다 소방안전관리자 2급 합격률이 크게 높지 않은 것 같습니다. 

 

 

소방안전관리자 2급 시험준비 어떻게 하면 좋을까?

 

 

 

소방안전관리자 2급 시험 이론적인 부분이 많기 때문에 한 가지 방법으로는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시험은 주관식이 아닌 객관식으로 출제가 되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풀다 보면 어떠한 과목에서 본인이 특히나 약한지를 점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시험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막연한 분들은 아래에 기출문제를 첨부하니, 꼭 한번 살펴보시고 시험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소방안전관리자 2급 기출문제 바로가기

 

 

오늘은 소방안전관리자 2급에 관련된 내용을 중요한 것 위주로 알아보았습니다. 기출문제 위주로 잘 준비하셔서 꼭 합격하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