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염 증상 한번 생기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만큼 힘든데요. 사실 방광염은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감기처럼 걸리고 있는 흔한 질환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래가면 무엇보다 고통스러운 것이 바로 이 방광염인데요. 오늘은 방광염 증상 그리고 방광염 치료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광염
방광염은 방광에 감염이 생긴 것으로 방광 안에 세균이 증식하면서 발생합니다. 방광염은 다음과 같이 두 가지로 나뉩니다.
1. 급성방광염 급성방광염은 요로계의 기능적 해부학적 이상은 없이 단순히 세균이 증식해서 발생한 감염으로 방광 안에만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2. 만성방광염 만성방광염은 방광염이 주기적으로 발생하면서 완치되지 않은 방광염을 말합니다. 통상적으로 1년에 3회 이상 발생하는 경우를 만성방광염이라고 부릅니다. |
방광염 증상
방광염 증상은 남자들보다는 여자들에게 특히나 젊은 여성분들에게 상대적으로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방광염 증상 가장 많이 나타나는 것이 바로 소변이 비정상적으로 자주 마려운 것입니다. 물을 많이 마시지도 않았는데 화장실을 자주 가거나 갑작스럽게 소변의 욕구가 생기는 것입니다. 방금 소변을 보았는데 또다시 화장실에 가고 싶은 증상 이러한 증상이 밤에 더 심해져서 우리의 일상을 힘들게 하는데요.
이러한 방광염 증상을 아뇨라고 하는데, 잠을 못 잘 정도로 소변의 욕구가 심하니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등의 부작용을 겪게 됩니다.
또 다른 방광염 증상은 소변을 볼 때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특이한 점은 통증이 오면서 소변에 피가 나오는 경우 그리고 소변 색이 평소보다 진하거나 탁하다면 방광염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방광염 증상 다음은 허리 또는 아랫배 부분에 쑤시듯이 아픈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을 비정상적으로 자주 겪게 된다면 방광염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방광염 증상 정리를 해보았으니 자가진단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방광염 증상 자가진단
1. 잦은 소변 욕구
2. 진하고 탁한 소변 색깔
3. 한 번의 소변의 양이 적음
4. 잔뇨감이 계속 남음
5. 갑작스러운 소변 욕구
6. 방광이 항상 꽉 차 있는 느낌을 받게 됨
7. 소변에서 악취가 남
8. 소변 시 아랫배 통증과 질부분 통증
9.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옴
10. 심한 경우는 발열과 구토 등의 이상증세를 느낌
방광염 원인
그럼 위와 같은 방광염 증상이 생기게 하는 방광염 원인은 무엇일까요? 가장 대표적인 것은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바로 세균의 감염입니다.
특히나 여성은 항문이랑 요도가 가깝게 위치해 있어서 항문 주변의 세균이 번식해 요도를 통해 방광으로 오면서 이러한 염증이 발생하는 것인데요. 바로 이것이 여성들이 방광염에 더 잘 걸리는 원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방광염 원인 다음으로는 여성 호르몬의 결핍을 들 수 있습니다. 폐경기의 여성은 여성 호르몬이 점차적으로 사라지게 되는데요. 요도와 방광 내부의 두께가 얇아지면서 감염에 노출되기 더 쉽습니다.
방광염 원인 환경적 요인을 생각할 수 있는데요. 습기가 있고 젖은 상태에서는 세균이 빠르게 번식하기 때문에 내 주위의 환경을 습하지 않게 건조하게 유지할 필요가 있는데요. 향료가 강한 비누나 질 세정제 등이 몸에 직접적으로 닿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방광염 원인 식습관도 영향이 있습니다. 평소에 짜거나 매운 자극적인 음식을 즐겨 먹는 식습관 그리고 잦은 술과 담배 등도 방광염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방광염 치료법
방광염 치료법 생활 속에서도 실천할 수 있습니다. 방광염은 한번 걸리면 만성으로 갈 수 있는 안 좋은 질환입니다. 가장 중요한 방광염 치료법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입니다.
1. 수분 섭취
방광 안의 염증을 밖으로 내보내기 위한 방법은 물을 많이 마셔서 염증을 씻겨 보내는 방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상시에 물을 자주 마시기를 바랍니다.
2. 위생관리
평소에 샤워를 잘하고 속옷을 청결하게 빨아 입는 등의 위생관리를 통해 방광염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3. 좌욕
여성들은 방광과 생식기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좌욕을 통해 따뜻하게 한다면 방광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4. 유산균 섭취
방광염 치료법 유산균 섭취를 꾸준히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요즘에 질유산균 등 여성에게 좋은 것들이 시중에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유산균과 또는 유산균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 등을 통해 관리를 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5. 잦은 항생제 피하기
방광염 증상에 항생제를 처방받기도 하는데요. 잠시의 효과는 있지만 자주 쓰는 경우에는 몸에 오히려 안 좋을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겠습니다.
오늘은 방광염 증상 그리고 방광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급성 방광염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오래 놔두면 만성 방광염으로 진행이 되어서 일상생활에까지 지장을 줄 수 있으니 빠른 대응을 하셔서 미리 예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